가지급금

가지급금

실제 현금의 지출은 있었지만 거래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거래가 완전히 종결되지 않아 계정과목이나 금액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에 그 지출액에 대해 일시적으로 표시하는 과목이다. 접대비, 출장비, 리베이트 비용, 특수관계인의 사적 용도의 경비 지출 등으로 발생합니다.

가지급금의 문제점

인정이자 업무무관 가지급금에 대한 인정이자(4.6%)를 매년 법인에 입금해야 한다.
인정이자 법인세 과세
법인에 입금된 인정이자금액은 매년 익금산입되어 법인세가 증가한다.
인정이자 미납 시 상여금처리
매년 인정이자 미납시 인정이자 만큼 가지급금 증가 및 대표이사 소득세가 증가한다.
가지급금 이자상당액 손금불산입
법인에 차입금이 있는 경우 가지급금의 비율만큼의 이자를 비용으로 인정받지 못한다.
미상환시 대손처리 불가능
가지급금을 미상환한 경우 법인의 손실로 처리가 불가능하고, 만일 대손처리 할 경우 업무상 횡령/배임죄 적용도 가능하다.
금융회사 신용평가시 평가저하 요소
금융회사는 자금대출을 신청한 법인의 신용평가 시 가지급금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며 평가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세금의 증가
법인의 자산평가 시 가지급금을 자산으로 간주하여 실제 자산보다 가지급금 만큼 높게 나와 기업의 가치가 상승하고 상승에 따른 상속세, 양도세, 소득세 등 증가한다.

가지급금 정리 방안

가지급금을 정리하는데 있어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회사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방법으로 가지급금을 정리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 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다년간의 컨설팅 노하우를 갖고 있는 전문가와 상의하셔서 가지급금을 정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만 한다고 해서 정리되는 것이 아니라 사후관리 및 정확한 절차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사이트맵